광주동행내과의원

용종절제술

polypectomy

Donghaeng polypectomy
동행내과의원 용종절제술

01

위 용종

위용종은 위점막의 상피세포가 자라나 표면 위로 솟아올라온 버섯 모양의 혹을 말합니다. 위용종은 조직학적인 특성에 따라 염증성 용종, 과증식성 용종 및 선종성 용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위용종의 90% 정도는 과증식성 용종에 해당합니다. 대부분 2cm 이하로 크기가 작고, 암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매우 드물기 때문에 경과를 관찰합니다. 용종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빈혈이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나므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선종성 용종에서는 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용종이 크거나 목이 없는 무경성 용종은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용종은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내시경을 받은 사람 100명 중 1~2명에서 위용종이 발견됩니다. 남녀 차이는 없고, 나이가 증가하면서 많이 발견됩니다.

02

위 용종 원인

위용종의 발생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헬리코박터(H.pylori) 균 감염, 담즙의 역류, 음식물에 의한 자극, 자가면역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위에 생긴 염증에 위점막이 과도하게 반응하면서 점막이 증식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03

대장 용종

대장의 양성 종양 중 선종성 용종이 2/3~3/4 정도를 차지합니다. 따라서 대장의 양성 종양을 대장 용종이라고 합니다. 용종이 많은 경우를 다발성 용종이라고 하며, 100개가 넘는 경우는 용종증이라고 합니다. 용종의 모양은 매우 다양합니다. 표면이 매끈하고 주변 점막과 동일하게 보이는 점막으로 덮여 있지만, 간혹 발적을 보이기도 합니다. 반달 모양의 무경성(줄기가 없는 용종)에서 유경성(줄기가 있는 용종)까지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용종의 두부는 대개 둥글게 돌출되었지만, 별로 융기되지 않고 주변 점막과 평행하게 보이는 편평 선종도 있습니다. 용종의 크기는 2~3mm부터 수 cm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04

대장 용종 원인

대장 용종(선종성 용종)의 원인은 대장 점막 세포의 유전자에 돌연변이를 유발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돌연변이가 대장암으로 진행합니다. 용종의 크기가 클수록 악성 세포를 포함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1인치 이상인 용종이 악성 용종일 가능성은 10% 정도입니다. 또한 육류나 기름진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대변이 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담즙산 같은 독성 물질의 분비가 촉진되며, 이는 장점막 세포에 손상을 입히면서 세포 변이를 유발합니다. 이러한 세포 변이는 선종 발생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음주와 흡연도 선종 발생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유전적으로 선종 환자의 가족에게 선종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동행내과의원 내시경을 이용한 위ㆍ대장 용종 절제술!

  • 내시경적 용종절제술이란

    개복 수술을 하지 않고 간편하게 내시경을 이용하여 개복수술 한 것과 같은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수술입니다.
    대부분의 용종은 내시경을 통해 철사로 된 올가미를 이용하여 잘라내며 전기 고작을 하기도 합니다.
    통증이 거의 없으며, 조직검사의 결과는 보통 1주일 이내에 알 수 있습니다.

05

동행내과의원 용종절제술 강점

  • HD급 고해상 내시경 고해상의 내시경을 통해
    더욱 정밀하고
    정확한 진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철저한 감염예방, 위생관리 1일 1소독제 교체로
    매일 소독은 물론 소독제오염까지
    신경쓰고있습니다.

  • 소화기내과 분과 전문의 소화기 질환에 대해 풍부한
    전문성과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질환, 질병 발견률을 높입니다.

05

용종절제술 주의사항

주의사항
용종 절제 전 아스피린 성분이 함유된 약이나 항응고제는 검사 7일 전부터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용종 절제 후 합병증의 가능성이 있어 검사 후 하루 정도 입원할 수 있습니다.
용종 절제 후 주기적으로 내시경 검사를 받아 재발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용종 절제술 후에 시술 당일은 금식해야 합니다.
출혈과 천공이 있을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도 소실되지 않는 심한 복통, 토혈, 흑색변이 나타나면 응급실로 내원하셔야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