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 질환이란?
간은 침묵의 장기로 일단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는 전체 간의 3/4정도 손상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평소에 정기적인 건강검진과 생활습관으로 조기에 질병을 예방하고 진단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 질환의 종류
지방간
간염
간경변증
간암
간질환의 증상
지방간
지방간이란 간세포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말하는데 전체 간의 5% 이상이 지방이면 지방간으로 진단합니다. 간 손상은 지방간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음으로 생길거라 생각하지만 전체 지방간 중 과음으로 생기는 지방간은 20% 정도에 불과합니다. 대다수의 지방간은 과다한 탄수화물과 과일 섭취, 비만이나 당뇨병, 고지혈증으로 생기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입니다.
간염
A형 간염
4주의 잠복기를 거친 후 발열, 전신피로, 근육통, 식욕감소, 구역질 후 소변색이 어두워지며 눈에 황달을 띄게 됩니다.
B형 간염
쉽게 피로해지며 구역질, 구토증상 근육통 및 미열증상 소변색이 진해집니다. 심하면 피부와 눈에 황달이 나타납니다.
C형 간염
C형 간염은 70~80%가 무증상이며 일부 환자들은 2~12주 사이에 몸살이나 황달, 구토, 근육통 등을 경험합니다.
간경변증
우리 몸에서 재생이 가장 잘되는 장기는 "간"입니다. 해독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재생 능력이 뛰어날 수 밖에 없는데 이런 간이 굳어져서 문제가 생기는 것을 간경화 또는 간경변이라고 말합니다.
간암
간은 손상되더라도 6개월 내로 본 상태로 되돌아올 정도로 회복력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런 간도 거듭된 손상과 재생이 반복되면 암이 발생하게 됩니다.
간암 원인 70% 이상은 B형 간염 바이러스, 그 다음 10%를 C형 간염 바이러스가 차지합니다. 만성 간염은 간경변증으로 진행, 마침내 간암으로 이어집니다.
최고의 간암 예방법은 "정기검진"입니다.
01.
B형 간염, C형 간염, 지방간 고위험군에
해당된다면 병원 진료를 통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02.
건강 검진을 통하여
간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해야합니다.
03.
간경변증, 간암은 예방 가능한 질환이며
조기 발견 시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병입니다.
전문의의 진료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소화기내과 분과 전문의에 의한 진료부터 치료까지 ONE STOP 시스템